미국 상원 의원 선거 캠페인으로
Tesla FSD 금지를 주장하는 후보자
자수성가한 억만장자가 Tesla의 완전 자율주행(Full Self-Driving, FSD) 기술을 금지하기 위해 수백만 달러 규모의 전국 TV 광고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Dan O’Dowd: “Elon Musk는 Tesla의 결함 있는 FSD 기술을 밀어붙이고 있고, 그것은 전국의 사람들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Tesla가 규제되지 않고, 위험하고, 결함이 있는 소프트웨어를 6만 명의 훈련되지 않은 운전자들의 손에 넘겨주는 것을 계속 허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공공의 안전에 대한 위협이며 의회는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
4월 19일, 소프트웨어 안정성 및 보안을 전문으로 하는 Green Hills Software의 설립자이자 CEO인 테크 억만장자 Dan O’Dowd는 Tesla의 FSD 기술 금지를 요구하는 것을 포함한 컴퓨터를 인류에게 안전하게 만들기 위한 미국 상원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Tesla의 완전 자율주행(FSD) 자동차의 위험에 대한 Dan O’Dowd의 광고
4월 19일부터 Dan은 Tesla의 FSD 소프트웨어의 충격적인 안전 결함의 실제 영상을 보여주는 광고와 함께 수백만 달러의 전국적인 텔레비전 광고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소비자 옹호자인 Ralph Nader의 유명한 자동차 업계의 안전 조치에 대한 저항 운동을 기리는 ” Unsafe at Any Speed”라는 제목의 이 광고는 Tesla의 FSD 소프트웨어가 오작동하고 겁에 질린 Tesla 승객과 운전자들이 욕설과 헐떡이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끔찍한 순간을 담고 있습니다.
Dan은 NASA, Boeing, Airbus 그리고 미군의 전투기와 같은 세계에서 가장 신뢰받는 조직들과 기업들을 위한 운영 체제를 구축했습니다. 그는 최근 안전에 중요한 컴퓨터 시스템에서 더 나은 소프트웨어를 위한 캠페인을 벌이기 위해 The Dawn Project를 설립했습니다. 이제 Dan은 Fail Safe 기술에 대한 자신의 전문 지식을 우리 도로에 위험한 FSD 자동차를 무모하게 배치하는 Elon Musk에 대항하기 위해 적용하고 있습니다. Dawn Project의 Tesla FSD 연구에 따르면 도시 주행에서 평균 8분마다 오작동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Dan O’Dowd는 “사람이 무모하게 운전하면 운전면허시험에 불합격하게 되고, FSD는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도로 주행이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2022년 1월 16일 New York Times에 전면 광고가 있었습니다.[1]
Dan O’Dowd는 “인류를 위해 컴퓨터를 안전하게 만드는 것이 제 인생의 사명이다. 버그와 보안 결함으로 가득 찬 소프트웨어로 전력망, 병원, 그리고 수백만 대의 자동차를 인터넷에 연결하는 것은 이러한 시스템을 해커들의 손에 있는 잠재적인 대량 살상 무기로 만들었다. 일반 상용 소프트웨어는 결코 사람들의 삶이 의존하는 시스템에서 사용하도록 의도된 적이 없었다.
“내가 직면하고 있는 첫 번째 위험은 Elon Musk가 안전하지 않은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를 우리 도로에 무모하게 배치한 것이다. Tesla의 FSD 소프트웨어는 내가 본 것 중 가장 신뢰할 수 없는 안전 필수(safety-critical) 컴퓨터 시스템이다. Tesla는 그들의 운전자들에게 FSD가 ‘최악의 순간에 잘못된 동작을 할 수도 있다(might do the wrong thing at the worst time.)’고 경고한다. 이는 공공 도로의 차량으로서는 절대 허용되면 안된다. “
“Tesla FSD는 우리 도로에서 즉시 금지되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 가족을 Tesla 충돌 테스트 더미로 등록하지 않았다.”
끼어들기
당시 광고를 했던 단체는 The Dawn Project 라는 곳이었고, 단체의 대표는 Dan O’Dowd 로 안전 관련 소프트웨어를 40년동안 개발을 했던 기업의 설립자이며 CEO 입니다. 당시 Tesla FSD 소프트웨어가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에 대한 나름 자료 조사를 통해 결과를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8분마다 오작동을 하는 물건이 있는지에 $10,000의 현상금을 걸기도 했습니다. 나름 흥미로운 시도였습니다.
Dan O’Dowd는 이런 광고에서 머물지 않고 이번에 더 큰 도전을 시작했습니다. 바로 캘리포니아 미국 상원 의원 선거에 도전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선거는 중간 선거로 11월 8일에 있습니다. Dan이 도전하는 캘리포니아는 미국에서도 전기차가 가장 많은 주(State)이기도 합니다.[2] 초기부터 Tesla 전기차가 많이 팔렸던 지역이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최신 기술에 민감한 엔지니어들이 많았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아무튼 Dan의 도전은 안전이 중요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오랫동안 한 사람으로 Tesla의 자율주행 기술은 너무나도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Dan은 Tesla FSD 영상을 전국 방송에 공개하는 것으로 이번 선거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현재 미국은 연방 차원에서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법적인 기반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종종 관련 소식들이 전해지고 있지만, 법안 통과의 단계까지는 이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2018년에 미국 상원, 하원은 각각 자율주행 관련 법안을 공개했지만 결론적으로 상원에서 모두 통과를 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하원에서는 나름 꾸준히 관련 시도를 했지만 구체적으로 진행되지 못했습니다. 임기가 2년인 하원은 이 분야에서 제약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임기가 6년인 상원의 경우 오랫동안 논의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상원에서 큰 움직임이 없습니다.
이번 Dan O’Dowd의 도전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Tesla FSD 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기회는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국 광고를 할 정도로 비용을 부담하고 있으니까요. 광고 비용도 수 억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현재 미국은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관심은 정부에서부터 조금씩 높여가고 있습니다.[3] 이전의 관심과는 조금 다릅니다.
Over the Vehicle !!!
참고 자료
Tech CEO Dan O’Dowd Launches U.S. Senate Campaign To Make Computers Safe for Humanity
[1] https://blog.naver.com/soyose1/222625797753
[2] https://electrek.co/2022/03/17/tesla-still-dominates-us-electric-car-market/
[3] https://blog.naver.com/soyose1/222675284607
OTV
Over the Vehicle
자율주행차 그 이상의 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