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ew Volvo XC60 출시
볼보자동차코리아가 더 뉴 XC60 을 출시했는데, 외형적 변화는 최소화시키면서, 스마트하고 안전한 주행을 위해 디테일한 변화를 이끌어냈다. 크게 보면, 전동화로 가기 위한 변화들이 눈에 띄었으며,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SKT 와 협업해 300억원을 투자해 만든 통합형 SKT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개발했고, 이를 적용한 첫 모델이 신형 XC60 이라는 것이다.
지난 XC60 과 다른 점은 뭐지?
외형적인 변화에서 보면, 프론트 범퍼 및 리어범퍼쪽 디자인이 바뀌었다는 점이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모델인 B5 와 B6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T8 3가지 파워트레인이 조합된 5개 트림으로 출시되며, 트림별로 외형적 디자인적 차이가 있으며, R 디자인의 경우에도 확연한 디자인적 차이를 경험할 수 있다. 일단, 전면부에서는 안개등쪽 모습이 가로형태에서 세로형태의 입체감 있는 모습으로 변화했으며, 리어 역시 바뀌었다.
리어를 보면, 머플러팁이 사라졌다. 이제 이전의 XC60 과 비교해서 완전히 보이지 않는 모습이다. 이 외에도 트림별로 사이드 크롬장식이 들어가는지의 여부가 있으며, R-Design 의 경우에는 더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참고로, 시그널 턴 램프는 적용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전시된 차량에서는 확인할 수 없었다.
볼보 신형 XC60 R-Design 의 경우, 외관에 크롬을 사용하지 않았으며, 블랙 그릴과 함께, 안개등쪽 형상도 다르고, 사이드쪽 크롬몰딩도 없다. 물론, 프론트 범퍼 하단을 가로지르는 크롬장식도 없어졌으며, 리어 디자인도 차이가 있다.
신형 XC60 R 디자인의 리어쪽을 보면, 일반 XC60 과 달리, 스포티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실내에서 기어노브가 오레포스 크리스털 기어노브가 아닌, 가죽으로 씌워진 기어노브라는 점이 실내 디자인에서의 큰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실내의 경우는 실내등 버튼이 터치식으로 변한것과 함께 드라이브 모드가 삭제되었다. 드라이브 모드가 삭제된 것은 전동화로 넘어가기 위한 준비단계로, 전기차에서 드라이브 모드의 큰 의미가 없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여전히 북유럽 감성의 포근한 인테리어를 갖추고 있는 것이 볼보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계기판이 바뀐 점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새로워졌다.
계기판의 디자인은 확실히 바뀌었는데, 화면 가운데에 내비게이션이 T-map 이 지원되는 점이 눈에 띄며, 그래픽 전환이 부드럽고 빠른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통합형 SKT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신형 XC60 에서 주목할 만한 변화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통합형 SKT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는 기존 스마트폰과의 단순 연결에서 나아가 차량용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Android Automotive OS)기반으로 개발된 차세대 커넥티비티 서비스다. 볼보자동차에 맞춤형으로 디자인해 주행에 최적화 된 다양한 기능을 유기적으로 ‘음성’을 통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업계 No.1 기업인 SKT와의 협업으로 약 2년의 개발 기간을 거쳐 한국 시장에 가장 특화된 데이터와 인공지능(AI)기반의 티맵(TMAP), 누구(NUGU), 플로(FLO) 를 연동한 최적의 한국형 통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새로운 통합형 SKT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통해 차 안에서 음성으로 ‘아리아’를 부르면 ▲차량 온도, 열선/통풍 시트, 이오나이저 등 차량 제어 ▲목적지 안내, 가까운 맛집 안내, 경유지 설정 등 TMAP 내비게이션 길 안내 ▲스마트폰 저장된 연락처로 전화, 문자 등 전송 ▲취향 맞춤 음악 추천, 내 플레이리스트 재생 등 엔터테인먼트 기능 ▲날씨, 뉴스, 각종 정보 탐색 ▲집 안의 조명, 에어컨, 로봇청소기 등을 켜고 끌 수 있는 NUGU 스마트홈 컨트롤 등이 가능하다. 운전자가 스티어링휠에서 손을 떼지 않고 ‘음성’으로 차량의 기능을 제어하고 설정함에 따라 더욱 안전한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구동을 시켜보니, 명령어를 잘 알아들으며, 작은 소리에도 잘 반응을 하는 편이었다. 또한, 터치감도 좋아 사용상에 불편함은 없는 편이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새로운 커넥티비티 서비스를 고객들이 부담없이 경험할 수 있도록 업계 최고 수준인 5년 LTE 무료 이용 및 신차 구매 고객 대상으로 음악 플랫폼 플로(FLO) 1년 이용권의 혜택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볼보 카스 앱(Volvo Cars app)’, ‘볼보 온 콜(Volvo on Call)’ 등 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춰 고객과 차량 간의 연결성을 강화하는 신규 서비스도 추가된다.
‘볼보 카스 앱(Volvo Cars app)’은 스마트폰(안드로이드/iOS)으로 차량 잠금 및 해제, 주행 전 온도 설정 등 디지털 키(Digital Key) 기능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서비스센터 예약 및 단계별 정비 상황 알림, 정비 이력 조회 등 고객 서비스를 지원하는 ‘헤이, 볼보 앱(Hej, Volvo App)’과 더불어 고객이 실시간으로 차의 상태 및 관리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완성한다. 여기에 차량 내 탑재되는 컨시어지 서비스 ‘볼보 온 콜(Volvo on Call)’을 통해 주행 중 비상 상황 발생 시 버튼 하나만으로 24시간 사고 접수 및 긴급 출동 신청, 서비스센터 안내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볼보자동차코리아 이윤모 대표는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이 IT기술과의 융합으로 급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이 핵심 마켓으로 자리하고 있는 것은 높은 안목을 지닌 고객들이 있기 때문”이라며, “이에 스웨디시 럭셔리 브랜드로서 한국 고객들에게 최적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글로벌 ICT 기술을 선도하는 국내 최고의 기업과 협업을 진행했다. 신형 XC60이 제시하는 더욱 안전한, 그리고 스마트한 주행을 통해 진정한 모빌리티의 진화를 경험하실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새로운 디지털 전환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XC60은 SPA 플랫폼을 기반으로 스웨덴 토슬란다(Torslanda) 공장에서 생산되는 볼보자동차의 글로벌 베스트셀링 SUV다. 전 세계적으로 168만대가 팔리며 유럽 중형 프리미엄 SUV중 가장 높은 판매를 기록해 왔다. 역동적인 디자인과 인간중심(Human-centric) 철학이 반영된 인테리어, 첨단 안전 기술 및 편의사양, 환경을 생각한 파워트레인 등을 인정 받아 2018년 올해의 월드카에 선정되기도 했다.
뒷좌석의 변화는 없으며, 초미세먼지를 정화하는 기존 어드밴스드 공기 청정기에 정전기를 발생시켜 항균 작용을 돕는 이오나이저도 새롭게 추가됐다. 이제 실내 공기의 질을 업그레이드해주는 기능 또한 신형 XC60에서 선보이는 새로운 편의사양들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에는 저공해 가솔린 엔진 기술을 기반으로 한 마일드 하이브리드(B5 /B6)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T8) 3가지 파워트레인이 조합된 5개 트림으로 출시된다. 트림 구성은 그릴 디자인, 휠 사이즈, 인테리어 데코 마감, 시트 타입, 바워스&윌킨스(Bowers & Wilkins)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 일부 편의사양에 따라 구분되며, 판매가는 B5 모멘텀(6,190만원), B5 인스크립션 (6,800만원), B6 R-Design (6,900만원), B6 인스크립션(7,200 만원), T8 인스크립션(8,370만원)이다. 여기에 업계 최고 수준의 5년 또는 10만km 무상 보증기간과 소모품 교환 서비스까지 기본으로 제공된다.
한편, 이번 신형 XC60 사전 계약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전국 29개 볼보자동차코리아 전시장 및 공식 홈페이지(www.volvocars.com/kr) 및 고객센터(1588-1777)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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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와 자동차 문화에 대해 이야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