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의 플래그쉽 SUV
XC90 T8 P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기분이 절로 좋아지는 자동차 브랜드가 있습니다. 마주하면 항상 기분이 좋아지고 타고있으면 든든합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중 하나인 볼보. 오늘 볼보의 플래그쉽 SUV ‘XC90’을 시승해 봤습니다. 볼보의 플래그쉽 SUV인 XC90 T8 P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2002년 1월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첫 모습이 공개 되었습니다. 미국 해안에서 여행 할수 잇는 컨셉으로 디자인된 컨셉트카 ‘어드벤처 컨셉트 카’를 계승하면서 화려한 데뷔를 했습니다.
발표당시 선풍적인 관심과 인기를 끌었는데 타사대비 후발주자 임에도 불구하고 정숙한 승차감, 동일 세그대비 훌륭한 연비 및 공간활용도를 보여주면서 1세대 XC90은 판매를 시작하기도 전에 사전계약이 1만5천대가 모이면서 성공적으로 대형 SUV 시장에 안착했습니다. 특히 볼보는 2003년 출시 이후부터 약 16년간 발생한 사고중 운전자와 탑승객을 포함한 사망사고가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아 안정성을 증명했고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셀럽이 타고 다니는데 실제 큰 사고에서도 탑승객이 다치지 않아 이슈가 되었던 브랜드기도 합니다.
아빠의 로망
그렇게 볼보 XC90은 많은 아빠들의 로망이 되었고 지금은 대표적인 패밀리카로 정착되어있습니다. 내 가족의 안전을 생각한다면 단연 압도적인 인지도로 굳어있죠. 하지만 볼보는 단순 안정성만 입증한건 아닙니다. 세대를 거듭하면서 완성형에 가까운 세련된 디자인을 선보이는데 외관에서는 북유럽 특유의 심플한 스웨디시 럭셔리의 정수를 보여주며 볼보 특유의 절제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만들어 냈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이 좋아하는 디자인으로 모든 세대와 성별 구분없이 사랑받는 SUV가 된것이죠.
[볼보 XC90 사이즈 제원]
전장 4,955mm
전폭 1,960mm
전고 1,765mm
축거 (휠베이스) 2,984mm
2,984mm
압도적 휠베이스
2,984mm 라는 압도적 사이즈의 휠베이스는 특히 실내공간의 여유로움을 대변하고, 3열구성 모두 넉넉한 공간으로 레그 및 헤드룸 공간에서 넓은 개방감을 맛볼수 있습니다.
토르의 망치
‘토르의 망치’로 불리는 T자형 헤드램프는 full LED로 되어있어 압도적인 존재감을 나타내며 아래쪽으로 내려갈수록 넓어지는 디자인으로 인해 안정감이 한층더 살아 납니다. 275 /40R / 21 사이즈의 넉넉하고 안정적인 타이어를 채택하고 있으며 4륜구동으로 안정성은 더욱 확보되었습니다. 5가지 주행모드 (에코, 하이브리드, 스포츠, 오프로드, 상시4륜)를 통해 상황에 맞는 주행모드를 선택할수 있으며 어떤 도로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주파가 가능하게 도와줍니다.
전기모드로 53km 주행
이번 XC90 T8 리차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기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보다 배터리 용량을 늘렸습니다. 기존 11.6kWh애서 18.8kWh로 늘려 직렬형 배터리 모듈 3개와 고전압 배터리 전체 셀 102개로 구성됩니다. 여기에 65% 향상 된 리어 휠 출력을 제공하는 후면 전기모터가 특징인 롱레인지 베터리가 탑재되어 순수 전기모드로 주행가능한 거리가 80%가 향상되어 총 53km까지 갈수 있습니다.
에어서스펜션 탑재
XC90 T8 리차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는 에어서스펜션이 탑재되었고 4-C 샤시를 적용해 편안한 승차감에 도움을 줍니다. 실내 탑승 인원 및 적재 물건의 무게와 상관없이 안정적이고 일정한 승차감을 유지해주죠.
볼보 XC90의 리어 디자인은 스웨덴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유선형 LED 리어램프를 중심으로 안정적이며 세련된 디자인을 완성 했습니다. 볼보의 유니크한 상징이죠? 또한 간결함을 지향해 크롬장식을 과하지 않게 배치해 심플하면서도 절제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보여줬습니다.
각각 XC90과 리차지 라는 엠블럼 뱃지가 달려있어 정체성을 드러내주고 디자인에 자연스럽게 녹아들도록 했습니다.
볼보 XC90은 패밀리카 요소가 다분한 차량임이 트렁크 공간에서도 확인됩니다. 3열을 펴고도 충분한 적재공간을 보여주는데 접으면 그야말로 엄청난 공간이 나옵니다.
엄청난 크기의 공간
기본적으로 316리터의 트렁크 공간이 나오는데 3열을 접으면 967리터의 공간이 나오며 2열까지 폴딩하게 되면 1,816리터의 광활한 공간이 나옵니다. 특히 캠핑을 좋아하시는 분들 아시겠지만 3열만 접어도 정말 여유로운 공간이 나옵니다. 극동계 캠핑까지 가능케 할 정도
실내로 들어가 보죠
차량내탑재된인체공학적시트는 1열과 2열시트높이를모두다르게설치해극장식배열구조로설계했습니다. 이로인해 차량내 모든 탑승자에 탁트인 전방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보다 안락한 승차감을 즐길수 있죠. 얼티메이트 브라이트 트림의 시트에는 최고급 소가죽인 나파(Nappa) 가죽을 적용하고 1열의 운전석과 조수석의 좌석에 마사지 및 통풍기능을 탑재 했습니다.
특히 시트가 이쁜 볼보는 보기만 이쁜게 아니라 인체 공학적으로 설계되어 아주 편하다는걸 느낄수 있습니다. 허리를 지지해주거나 머리쪽 헤드레스트가 받쳐주는 느낌을 실제로 느껴보면 얼마나 탑승자 중심으로 설계가 되었는가를 단번에 알수 있습니다.
볼보 XC90의 실내는 플래그쉽 모델로써 완벽한 비율과 지능적인 기슬의 사용 그리고 럭셔리에 대한 최고의 스칸디나비안 표현방식으로 정의 됩니다. 수평으로 이어지는 비주얼 라인이 넓고 우아한 실내 공간을 강조하며 대시보드 및 센터콘솔 마감에 나뭇결이 살아있는 천연 리니어 월넛 소재를 전 트림으로 확장 적용해 우아하면서 고급스러운 환경을 완성했죠.
스티어링 휠은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과 색상의 배치가 돋보이고 멀티펑션 기능은 각각 자율주행과 인포테인먼트를 담당하는 버튼들이 배치되어 운전중 조작이 편리하게 되어있습니다.
계기판 역시 FULL LCD 타입으로 되어있으며 밤낮 언제든 안정적인 정보전달을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레이턴시 딜레이는 찾아 볼 수 없으며 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달라지는 화려한 디스플레이가 이목을 사로잡습니다.
센터디스플레이는 볼보 특유의 디자인을 담아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되어있으며 하단 홈버튼을 통해 언제든 홈으로 변환할수 있습니다. 시트의 통풍 마사지 조절 및 드라이브모드, 인포테인먼트 조작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죠.
양옆의 송풍구와 조화로운 디자인을 선보이네요.
하단 일자라인으로 공조를 조절할 수 있게끔 해놓았습니다. 심플하면서도 명료한 버튼 배열 방식.
볼보의 크리스탈 기어노브는 디자인적요소를 한층 업그레이드 해주며 이목을 사로잡고 특히 밤에는 엠비언트라이트와 함께 아름다운 포스를 자랑합니다. 이밖에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과 USB-C타입 적용 등 다양한 편의사양을 기본 탑재하고 있습니다.
압도적 사운드 시스템
정말 압도적이였던건 사운드 시스템 이였습니다. 영국의 하이엔드 스피커 브랜드인 바워스 & 윌킨스와의 협업을 통해 완성한 프리미엄 오디오로 기존 중음역을 담당했던 노란색 케블라 콘을 대신해 기계적 공진 상태를 완박에 가깝게 구현하는 새로운 컨티뉴엄 콘을 탑재해 전좌석 보다 풍부하고 세밀한 음질을 제공하게 됩니다.
2열은 볼보가 최초로 개발한 어린이용 부스터 시트를 가운데 좌석에 배치했고 충분한 레그룸 확보를 위해 앞뒤로 간격을 최대 120mm까지 조절할수 있게 한것이 특징 시야도 높아서 1열에서 가려지는게 최소화 됨으로써 엄청난 개방감을 안겨다 줍니다.
실제 성인이 앉아도 아주 편하게 갈수 있을정도의 레그룸은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2열에서 조절할수 있는 공조시스템과 휴대푠 등을 충전할수 있는 단자도 잊지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열심히 설명하다보니 주행보다는 실내외 리뷰 위주로 설명을 한듯한데…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주행느낌을 중심으로 실생활 영역에서 사용해본 볼보 XC90에대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볼보의 플래그쉽인 만큼 압도적인 사이즈를 자랑하면서도 실용성, 편의 그리고 디자인까지 두루 잡은 볼매 XC90 저 역시 항상 다음 차량으로 염두해 놓고 있는 차량 입니다. 보면볼수록 마음에 드는 차 앞으로도 흥했으면 좋겠네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