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주행거리 7만 km 오너의
서울~울산 비용 후기

안녕하세요. 수소전기차 넥쏘 오너 응새입니다. 가장 민감한 연료비 문제부터 대략 이야기해 보기에 앞서 저는 2018년 부터 2019년 까지 서울 양재 무료 수소충전소에서 주로 충전했기 때문에 참고, 감안해주세요. (수소차 연료비는 무료로 많이 탔고 2020년 현재 글쓰는 시점, 서울 상암 수소충전소는 시범 운영 상태로 무료)

 

 

수소가격은 전기보다 약 3배

수소가격은 최근 급속 & 최고가 기준으로 전기차 연료비 보다 약 3배 정도 비쌉니다. 하지만 전기값 처럼 오르진 않고 내려갈 일만 남았고 기름값 처러 매번 요동칠수 없고 1년 기준이라 안정적입니다. (전기값 인상전) 그래도 가솔린 디젤보다는 훨씬 저렴하고요. 주행감에서 공기 흡입후 폭발하며 진동 매연을 안고 함께 달리는 차와 수소전기차 & 전기차와 비교 자체 불가입니다.

 

 

서울 울산 연료비는 2만원대

저야 서울에서 울산, 부산 등을 자주 방문하는 편입니다. 보통 연료비는 수소 최고가 기준 1KG 8,800원 서울에서 울산까지 2만원대 후반,,, 수소 최저가 기준 1KG 7,000원 울산에서 서울은 2만원대 초반 나옵니다. 추가로 톨비 할인까지 됩니다.

 

 

울산 경우 지역화폐 사용시 10% 할인되더군요. 톨비 주차비는 할인 적용되서 내연기관의 반값이고요 ^^

 

 

다양한 친환경차를 타보니

이제는 과거와 달리 탄소를 적게 뿜는 차가 좋은 차입니다.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비교해보면 플러그인도 소유해봤는데요. 말씀드리자면 처음에는 전기 주로 쓰고 기름 아꼈다고 좋아했지만 결국 보조금 조금 지원받았기에 장거리 타면 비싼 차 가격으로 기름을 넣는 게 득이었습니다. 전기 충전도 여름 겨울 날씨 그지 바람 돌풍 눈 비 오는 날 전기 꽂고 다른 사람 눈치 보며 셀프로 장시간 충전하려니 짜증 나더군요. 전기값 아끼려다가 커피 음료 사 먹는데 돈을 더 쓰게 된다는 건 타 본 사람만이 알죠. 전기차 충전 대기 시간을 돈으로 살 수 있는 차가 수소 전기차입니다.

 

 

2018년 초 평창에서 처음 만나보고 마침 집 근처에 무료 수소충전소가 있었기에 수소전기차 수소차 넥쏘를 보조금 없이 남들보다 일찍 구매후 벌써 누적주행거리 7만 킬로미터를 넘어서면서 느낀 점은 차는 진짜 좋은데 충전소가 없다는 아쉬움이…(뭐 당연한거죠)

 

 

최근에는 충전소는 그대로 이지만 차가 많이 출고되어 불편합니다. 수소전기차 수소차 오너분들 대부분 수소충전소가 부족하다는 점이 아쉽고 제조사의 조립 단차에서 불만족이 많을 뿐, 수소전기차 수소차는 친환경적이며 전기 충전 시간의 단점을 보완한 진보된 자동차라는 것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아직 수소충전소는 한두곳 생겨나기 시작하는 단계이고 1회 충전후 최대 900km 까지 타신분도 있으니 아쉬울게 없고 정말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충전소만 제외하고 차 자체로는 훌륭합니다.

 

 

막 달려도 연비 잘나옴. 2020년 현재 전국 수소충전소를 이용해본 결과 저 혼자만 느낌점은 3분 충전에 1분대기 가능한 곳은 부산대도수소충전소, 최저 성능 충전소는 서울양재수소충전소 (고장) 입니다. 겉으로 보이는 프랑스산 에어리퀴드 압축기 + 일본산 다쓰노 충전기가 사용자 입장에서 볼때는 최고 조합인듯~!

 

 

이상 수소전기차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께
작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응새
pt42
수소전기차 넥쏘를 타는 엔지니어

 

세계 최대 액화수소 공장 2022년 완공

이전 글코로나19 확산으로 자동차 수출 80% 급감
다음 글인천공항에 수소전기버스 충전소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