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광주를 내려갔다 오면서 작년 말부터 설치된 고속도로 휴게소의 추가 충전기들이 가동이 되기 시작했는데 그것이 어느 정도 가동이 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 보았어요. 서울-광주를 가려면 주로 경부고속도로와 천안 논산 고속도로 그리고 호남 고속도를 많이 이용하게 되는데요. 호남고속도로의 충전기 상황은 이전까지만 해도 열악한 상황이었어요. 50kW급 속 충전기가 1대 또는 2대가 설치되어 있었고 그나마도 고장이나 출력 저하 등의 문제가 있었죠.

하행 고속도로에서 정읍 휴게소를 먼저 들러 보았는데요. 이곳은 아직도 새로운 충전기가 설치되고 있지는 않았어요. 그래서 기존의 50kW급 속 충전기 2기만 있었고 그나마 노후된 충전기라서 새로운 충전기 설치가 시급해 보였어요.

 

 

하지만 상행의 정읍 휴게소에는 새로 설치된 충전기가 있었어요. 역시 환경부 충전기였고요 100kW급 속 충전기였는데요. 하지만 이마저도 에러 메시지가 뜬 상태로 수리 나 점검이 제대로 안 되어 있었어요.

 

정읍 고속도로 휴게소

고장이 나 있는 상태 이럴때는 고장 신고를 꼭 해두자

 

이와는 대조적으로 백양사 휴게소는 수소충전소와 함께 기존의 50kW 충전기 2기 그리고 새로 설치되는 100kW 급속충전기 4기가 있어요 하지만 아직 미가동 중이었고요.(2022년 11월 17일 기준으로 현재는 가동중!) 설치는 다 되어서 조만간에 가동에 들어갈 것 같아요.

 

백양사(상행)에 설치된 수소 충전소
백양사(상행)에 설치되어 있던 기존의 50kw급 속 충전기 2기
백양사(상행)에 설치된 100kW급 속 충전기(현재는 가동중)

 

백양사(상행)에 설치된 100kW 충전기는 캡콤(한국전력)에서 납품한 충전기인데 이 충전기의 특징은 충전기의 출력 등을 표시한 명판이 충전기의 아래 부착되어 있다는 것이어요. 모든 충전기에는 출력과 정보를 표시한 명판을 붙이게끔 되어 있는데 이 위치를 정해두지 않아 제조사 마음대로 붙이다 보니 이런 상황이 벌어지는데요. 명판을 아래쪽에 부착해 두면 빗물, 모래, 먼지 등의 오염이 쉽게 되어 나중에는 알아보지 못할 정도가 된답니다.

 

이런 위치에 명판을 부착하면 오염이 쉽게 된다.

 

다음으로 이서 휴게소에는 기존 50kw급 속 충전기 2기가 설치가 되어 있어요 하지만 이것 가지고는 많이 부족하죠. 그러나 공사를 하기 위해서 펜스를 쳐 놓은 모습이 보였는데 아마도 이것이 추가로 충전기를 설치하려고 하는 것처럼 보였어요.

 

이런 위치에 명판을 부착하면 오염이 쉽게 된다.

 

부지의 형태로 봐서는 초급속 충전기인 350kW 급이 설치가 될만한 부지인데요 기대를 해 보아야겠지요 이서휴게소의 충전기는 현재로서는 많이 부족한 상태인 랍니다.

다음으로 천안(상행) 휴게소에는 기존에 50kW 충전기 3기가 있었어요. 하지만 이마저도 노후화가 되었고 최근에 800V 시스템을 적용한 차량들이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50kW 충전기로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었죠. 게다가 천안 휴게소는 차량 통행량이 많고 규모가 있는 휴게소로서 3기 가지고도 부족한 경우가 많이 있었답니다.

 

기존의 3기(50kW)에 새로 설치된 100kW급 속 충전기

 

그러나 저기에 빨간불이 보이시죠? 이것은 충전기가 문제가 있다는 뜻이어요 오류로 인해서 충전기를 쓸 수가 없다는 말이죠.

 

이곳도 한대는 고장 상태..

 

이 충전기는 대영 채비에서 납품하여 환경부에서 설치하고 한 단체가(협회) 운영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대영 채비의 전화번호가 나와 있네요 아직 관리 주체가 선정이 안 된 것일까요?

수도권으로 올라오면 올라올수록 충전 인프라는 잘 되어 있는데요. 특히 안성 휴게소는 상행 하행에 모두 초급속 충전소인 이피트(E-pit)가 설치되어 있고 특히 상행에는 여기에 추가로 기존 50kW 충전기 최근 설치된 100kW 환경부 충전기 3대가 설치되어 있어요.

 

안성휴게소 상행 이피트 초고속 충전소
맨 왼쪽에 있는 충전기는 듀얼 채널 충전기 인것 같기도 하고.

 

안성휴게소 정도의 충전 인프라만 있다면 정말 좋겠죠? 하지만 더 좋은 곳도 있답니다 화성휴게소(서울 방향)에는 무려 8기의 100kW급 속 충전소가 한꺼번에 설치되는 사례도 있었어요.

 

화성휴게소(서울 방향 상행)에 설치된 환경부 100kW급 속 충전기 8기 대규모 충전 시설!

 

특히 화성휴게소(서울 방향) 쪽에는 기존에 충전기가 50kW급 속 1기와 100kW 급속 1기 총 2기가 설치되어 있었는데 차량 통행량이 많은 이곳에 2기 가지고는 턱없이 부족했었지요. 이번에 이렇게 늘어나서 전기차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화성휴게소(서울 방향)의 반대편 즉 하행에 이 피트와 환경부 충전기들이 꽤 많이 있어서 상행 하행 모두 충전 인프라가 상당히 좋은 측에 속하는 그런 휴게소이지요.

 

화성휴게소(하행)에 설치된 이 피트(E-pit)
이곳은 특히 이 피트의 개소식을 처음 가진 곳으로 이 피트의 출발점이라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화성휴게소(하행)에 설치되어 있는 환경부 충전기 총 8대를 충전할 수 있는 듀얼 채널 충전기로 각각 100kW급 속 충전이 가능하다.

 

여기에 수소충전소까지… 복합 충전소의 면모를 갖춘 화성(하행) 휴게소

 

요즘 들어 휴게소 충전기들이 한꺼번에 많이 늘어나고 가동에 들어가는 것 까지는 좋은데 이것을 관리 감독하고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 아시죠? 꼭 충전 지킴이가 아니더라도 고장 난 충전기가 있으면 신고하여 주시고 그래야 다음 사람 그리고 또 내가 편하게 충전할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장 난 충전기의 신고는 충전기의 앞면 또는 옆면에 사용방법이 적힌 곳에 적혀 있답니다. 관리주체가 여러 곳이기 때문에 꼭 한 곳이라고는 말할 수 없어도 환경부의 충전기는 대부분 한국 자동차 친환경 협회에서 관리한답니다. 전화번호는 1661-9408이므로 이쪽으로 신고를 해 주시면 된답니다.

 

로드스터
IONIQ 5 오너

 

대인기라는데! 경차 왕국 일본의 전기차 닛산 사쿠라 EV

이전 글결론부터 말하면… 현대전기차 아이오닉6 시승기
다음 글전기차로 차박 캠핑 하면 좋은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