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을 종료하는 방법?

전기차 충전을 하시는 분들은 내 차의 충전 타입과 충전을 종료하는 방법을 숙지해야 합니다. 처음 전기차를 처음 출고해서 막상 충전을 해보면 다양한 상황이 발생할 텐데요. 저도 기억나는 한 가지 사건이 충전 커넥터가 차에서 분리되지 않을 때였습니다. 그때는 이런 방법이 있는지 몰라서 충전기 회사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서 문의도 했었는데요. 상담원이 알려주는 방법은 매우 간단했습니다.

 

 

스마트 키로 문을 열어라
그게 다야?

언젠가 충전을 종료하려고 충전기 본체에서 중지 버튼을 눌러도 제 차에 물려있는 커넥터가 빠지지 않더군요. 상담원은 스마트 키로 문을 열어보라고 했습니다. ‘뭐야 그게 다야?” 그런데 차에 걸려있던 락이 풀리면서 커넥터가 분리가 되더군요. 그때는 누군가 알려주지 않아서 몰랐다고 할 만큼 무지했습니다. 지금은 이 방법을 보편적으로 잘 사용하는 방법이고 매일 이동식 전기차 충전기를 충전하는 제가 충전 중인 상태에서 커넥터를 분리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도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아직 경험한 적은 없었지만 알고는 있어야겠죠.

 

 

제 차는 현대 코나 전기차입니다.
충전 중인 상태에서 커넥터가 분리가 안된다면
먼저 모터 룸 후드를 열어보세요.

코나 전기차의 경우 충전구가 전면에 위치해 있어
후드를 개방하면 뭔가 해결책이 나옵니다.

 

 

앞 부분에 주황색 동그란것이 올라와 있고
그 아래에는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는데요.

 

비상충전 커넥터 분리

 

스흡~

이것을 위로 당기면 올라옵니다.
잠시 후 충전 커넥터 락이 풀리는 소리가 들려요.
​”스흡” 잘 들어보면 이 소리가 납니다.

 

 

이제 충전 커넥터를 분리하면 됩니다.

 

자동차 취급 설명서를 보면 내차가 비상시
충전 커넥터를 어떻게 분리하는지 나와있으니
한 번쯤 읽어보고 숙지하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은 기본 중에 기본
충전 커넥터 오토/락 기능

 

 

충전 커넥터 오토/락 버튼은 운전석 왼쪽 아래 위치한 버튼입니다. 오토 모드로 설정하고 충전이 종료되면 커넥터가 분리가 되는데요. 이것은 공용 충전기를 사용할 때 내 차가 충전이 끝날 경우 다른 사용자가 커넥터를 뽑아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모드입니다.

그런데 사용하는 충전 케이블이 개인소유이고 나만 사용하는 충전기라면 락을 걸어둘 텐데요. 오토 모드가 아닌 락으로 설정하면 케이블이 분리가 안됩니다. 이 상황은 개인적인 환경에서만 사용해야 하니 대부분 오토 모드로 놓고 사용하실 거예요. 혹시 실내 세차하다가 이 버튼을 눌러 락으로 설정이 되어있다면 커넥터 분리가 안될 테니 확인해 보세요.

전기차가 대중화되면서 처음 사용하거나 초보이신 분들은 충전하는 법부터 배워야 할 겁니다. 일반적인 상황은 아니나 가끔 충전 커넥터가 분리가 안된다면 위 방법대로 해보세요. 만약 보조배터리가 방전되었다면 일어날 수도 있는 상황이니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구려인
아이오닉 PHEV & 코나 EV오너
carmaster / 시민기자

 

2022년의 테슬라, 판매량이 아니라 이 지표에 주목해야 합니다

이전 글테슬라 오너가 알려주는, 모델Y 롱레인지 vs 퍼포먼스 구입을 위한 심층 비교 분석! (내용 업데이트)
다음 글제네시스 전기차 GV60 퍼포먼스 시승기 – 테슬라 오너의 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