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창기의 전기차 충전은 전기차도 많지 않아 충전이 완료되더라도 굳이 이동주차를 하지 않았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어요 하지만 현재 시점에서의 전기차 충전은 충전 완료 후 이동주차 또는 출차를 해 주는 것이 기본 매너로 자리 잡았죠. 특히 공용 급속 충전기의 경우에는 더더욱 그러하고 고속도로의 충전기에서 필수적으로 지켜야 할 덕목이 돼있었는데요. 최근까지는 충전이 완료된 후 등록되어있는 핸드폰으로 출차를 해 달라는 메시지를 보내주는 서비스를 해 주기도 했었지요.
그러나 앞으로는 이러한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아닌 본격적으로 과태료 형태의 일명 금융 치료가 될 것으로 보여요 이것의 근거는 바로 충전 방해 금지법 때문인데요 정확한 법령은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이며 그중 시행령 제18조 8 제7,8호에 의거하여 충전 완료 후 급속은 2시간 이내 완속은 14시간 이내에 이동 주차를 해 주어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과태료 10만 원이 부과되게끔 되어 있어요.
법은 이렇게 정해져 있으나 아직까지는 사람들의 인식도 그러하고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모습을 종종 볼 수가 있는데요 이렇다 보니 HMC(현대차 그룹)에서 운영하는 초고속 충전소인 E-PIT에서는 자체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추고 충전 후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도 출차를 하지 않으면 자립적인 벌금 형태를 부과하고 있어요.
물론 이러한 시스템이 E-PIT이 처음은 아니여요 제주도의 일부 충전기 역시 CCTV나 센서를 이용하여 미출차시 경고문구 또는 안내문구 등을 방송하거나 등록된 핸드폰으로 메시지를 전송하여 출차를 유도하는 방식이 이미 운영이 되고 있기도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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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에서 설치하는 충전기 즉 환경부 충전기는 새로 설치되는 기기에는 이러한 기능이 이제는 부착되어 나올 듯해요 고속도로 휴게소 중 칠곡(하행) 휴게소에 새롭게 설치되는 환경부 충전기를 목격하게 되었는데 그 충전기에는 기존에 없던 기능이 눈에 띄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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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곡 휴게소(하행)는 기존의 환경부 충전기 4대와 최초에 설치된 50KW급 충전기 1대 그리고 E-PIT 충전기 6대 또 위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새롭게 설치된 환경부 급속 충전기 3대를 합쳐 총 14대의 충전기가 있어 우리나라 휴게소 중에서 가장 많은 충전기가 설치된 곳으로 기록될 것 같아요.
물론 기존의 50KW급 충전기 4대는 철거가 될지 계속 유지가 될지는 모르겠으나 이핏 충전기가 있는데도 환경부에서 칠곡 휴게소에 저렇게 신형 충전기를 설치했다는 것은 좋은 일이기도 하지만 너무 과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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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새로 설치된 충전기는 아직 미가동 중이고 조만간에 가동에 들어갈 것으로 보여요 안내 문구도 그렇게 붙어 있고요 그런데 이 충전기에 CCTV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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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기능이 있다는 것은 법령이 제정이 되었으니 그에 따른 후속조치로 보입니다. 전기차를 타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지켜야 할 매너이자 기본 상식인데요 이렇게 법까지 정하고 과태료를 부과해야 하는 현실을 생각해 보면 조금 씁쓸해지기도 하네요. 기존에 전기차를 운영하시는 오너 분들께서는 이러한 사실을 잘 인지하고 적용을 하셔야 하겠으며 새롭게 전기차를 구입하시는 분들 역시 잘 알아두셔야 할 부분 같습니다 그럼 저는 여기서 이만 줄이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