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이후 출시된 볼트 EV, 코나 일렉트릭, 니로EV 같은 전기차들은 400km 이상의 완충 주행거리를 갖고 있기 때문에 전기차 장거리 주행의 부담이 상당히 낮은 편이죠.

볼트 EV, 코나 일렉트릭 등의 경우 서울 – 부산 무충전 주행 등의 기사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실주행거리 500km를 넘은 코나 주행거리 Test )

하지만, 보통 장거리 운행 시엔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서 공용 급속 충전기를 이용하며 달리게 되는데요, 장거리 운행 시 유용한 Tip에 대해 알아보시죠.

 

 

어떤 충전소를 이용할 지 생각해두자

목적지까지 어떤 급속 충전소를 이용해야 할 지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환경부 Site나, EVwhere, EVinfra 등의 서비스를 통해 경로상 급속 충전소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앱을 통해 내 차의 충전 표준에 맞는 급속 충전기 대수, 고장 여부, 기존 사용 이력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충전기 대수가 많은 쪽을 골라야, 주행 당일에 다른 차량이 충전 중이라 대기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사람들이 사용한 이력이 있는 충전소가 좋죠. 신고되지 않았지만 사실은 충전기 고장인 경우가 있으니까요.(공용충전기 어떻게 찾아야 하나요?)

 

 

충전 계획은 여유롭게

계획한 충전소에 갔는데 다른 차가 충전중이라거나 충전기 고장인 경우가 있기 때문에, 플랜 B를 준비해 놓아야 합니다.

장거리의 경우 고속도로 휴게소를 주요 충전 포인트로 쓰는데, 현재는 보통 30km 내 휴게소에 전기차 충전소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한 잔여 주행거리 40~50km 정도 여유가 있게 충전 계획을 짜야 합니다.

같은 거리라도 주행속도, 회생 제동 수준, 고저차, 계절, 에어콘/히터 사용 정도 여부에 따라서 주행거리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꼭 고려하시구요. 특히, 겨울엔 20~30% 주행거리가 줄어드는 점을 염두에 두세요. (겨울철 주행거리 얼마나 줄어들까?)

 

 

완충 상태에서 출발!

장거리 가기 전엔 미리 100% 충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완충 상태로 출발해야 도착지 까지 충전 횟수도 줄이고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하기 쉽습니다. 겨울철엔 꼭 완충 후 출발해야죠.

 

 

80%까지 충전하면 충전 시간 최소화

배터리의 충전속도는 보통 배터리 충전량 기준 70~80% 이하 까지가 가장 빠릅니다. 70~80% 이상 충전이 된 이후로는 충전 속도가 상당히 느려지지요.

표. 코나 일렉트릭 충전속도 / 출처 : electricrevs.com

위의 표는 코나 일렉트릭의 충전속도 그래프 입니다. X축이 현재 배터리의 충전량(SOC)이고 왼쪽은 시간당 충전되는 양(충전속도) 입니다.

충전량이 70% 후반대에 이르면 충전속도가 20kWh 초반으로 뚝 떨어지는 것이 보이시죠? 우리나라에 많은 50kW급 급속충전기 기준으로 볼 때 70% 초반 대까지 충전하고 이동하는 방법이 충전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정속 주행 & 회생 제동을 적극 활용

사진 : 코나 일렉트릭 회생제동 레버

우선 정속 주행이 중요합니다. 고속도로에서 80~100km 로 정속주행하고 급가속과 과속을 최소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크루즈 컨트롤, HDA 등 주행보조기능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운전 피로도를 줄이고 자연스럽게 정속 주행하여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죠.

그리고, 회생 제동이 중요합니다. 전기차는 브레이킹을 하거나 악셀에서 발을 떼면 전력을 회수할 수 있죠. 회생제동의 단계를 높이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고 악셀 페달만 이용하여 정지까지 할 수 있는  원 페달 주행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내리막이나 감속 시에 브레이크를 밟는 대신 회생제동으로 최대한 에너지를 회수하면 회생제동이 없을 때 대비 평균 15%의 에너지 효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엔 히터 사용을 지혜롭게

아이오닉 일렉트릭 17년식의 복합 주행가능거리는 191km 입니다. (도심 206km, 고속도로 173km) 엔진차와 다르게 장거리 갈때 고속도로 타면 주행가능 거리가 줄어들죠.

그렇지만 효과적으로 운행하면 아래 주행기와 같이 성인 2명타고, 에어컨 키고 고속도로를 주행해도 250~270km를 달릴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 서울-부산 주행기)

미리 충전소 이용 계획을 잘 세우고, 정속주행하고 회생제동을 잘 활용하시면 전기차 장거리 주행도 걱정 없으실 겁니다.

이전 글급속 충전 요금과 할인 방법은?
다음 글쏠쏠한 전기차 공영주차장 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