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기가팩토리가
한국에 생길 수 있다?
지난 7월, 군산에 테슬라 기가팩토리 설립에 대한 이야기가 돌았었다. 이런 이야기가 나온 배경에는 앨런 머스크(Elon Musk) 의 트윗에 지난 7월 6일 “중국 이외에 아시아 공장을 설립할 계획이 있는가?” 에 대한 대답으로 앨런 머스크가 “Yes” 라고 답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특정 국가를 언급하지 않아서 한국 혹은 일본이 후보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으며, 군산시와 별도의 미팅을 갖고 있다는 소문 때문에 기가팩토리가 한국에 설립될 수 있을 것이라는 소문이 나왔던 것인데, 테슬라와 군산시 측에서는 기가팩토리의 한국 설립에 대해 부정했으며, 앨런 머스크 역시 한국 내 공장설립에 대해 언급을 한 적이 없어 근거없는 소문으로 보였었다.
하지만, 아주 근거가 없는 이야기는 아닌 것으로 보여진다. 실제 테슬라의 관계자들이 군산을 찾아 군산시 관계자들과 산업단지 및 기타 지역을 돌아보고 갔기 때문이다.
어딘지는 안 알려줄건데?
(ㅎ_ㅎ);;;
왜 군산이었나?
이런 루머가 돌고 있는 이유는 옛 한국 GM 군산공장을 ‘명신’ 이라는 업체가 사들였는데, 명신은 현대자동차 1차 협력업체로, 연간 매출액이 약 9천억원을 넘는 중견기업 엠에스오토텍 계열의 자동차 부품회사이고, 2021년부터 중국의 ‘바이톤’ 이라는 전기차 업체의 중형 SUV 전기차를 군산공장에서 OEM 방식으로 생산한다고 했었다. 명신의 모회사인 엠에스오토텍에서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수요가 줄어들 것을 우려해 수년 전부터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을 갖고 파트너들을 물색하고 있었고, 숙련된 노동자들이 있는 만큼, 친환경 자동차 시장에 진입하기 좋다는 이유가 있다.
하지만, 지금 명신은 코로나 19 로 인해, 바이톤과의 생산 계획이 9개월 이상 미뤄지고 있는 만큼, 운영에 비상이 걸려있는 상태이다. 지금 바이톤을 믿고 있을 처지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리고, 명신은 바이톤 외에 다른 업체의 차량 생산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힌 만큼, 테슬라와의 연관이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여기에 명신이 테슬라에 부품을 납품하는 엠에스오토텍의 자회사인 만큼, 가능성이 아주 없지만은 않아보인다.
또한, 군산은 대규모 산업단지가 있는 만큼, 전력공급에도 큰 장점이 있는데, 최근 테슬라의 관계자들이 방문을 하면서 산업단지 외에 새만금 간척지 쪽을 둘러보고 갔다는 것이다. 물론, 비공식적인 방문이었지만, 군산시 관계자들과 테슬라의 관계자들이 만났었다는 이야기는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이며, 한국 제조업에 대한 국제적인 높은 신뢰도와 세계 최고 수준의 FTA(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한 국가들이 많아 이런 것들을 발판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에도 유리한 만큼, 테슬라 기가팩토리가 군산에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이 아주 허황된 이야기는 아닌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만약, 테슬라가 한국에 기가팩토리를 만들게 된다면, 테슬라에서는 고용창출 등을 내걸고, 산업단지 조성 등을 군산에서 제공하거나, 명신과 OEM 생산에 대한 이야기가 오갈 수도 있다. 어느 것 하나 확정되지 않은 루머이지만, 그렇다고 기대를 저버리기에는 아쉽긴 하다.
Yongdeok.H
RGB stance
자동차와 자동차 문화에 대해 이야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