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AG(Dr. Ing. h.c. F. Porsche AG)가 총 4종의 신형 카이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보이며 자사 E-모빌리티 전략을 강화한다.
신형 카이엔 터보 S E-하이브리드(The Cayenne Turbo S E-Hybrid)와 카이엔 터보 S E-하이브리드 쿠페(the Cayenne Turbo S E-Hybrid Coup)는 550마력(PS)의 4L V8 엔진과 136마력(PS)의 8단 팁트로닉 S 변속기에 통합된 전기 모터의 결합으로 최고출력 680마력(PS)을 발휘한다. 공회전 속도 이상에서 최대토크는 91.8kgm다.
두 모델 모두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3.8초가 소요되며, 최고속도는 295km/h에 이른다. 탁월한 성능뿐 아니라 높은 수준의 효율성까지 갖춘 카이엔 터보 S E-하이브리드와 카이엔 터보 S E-하이브리드 쿠페는 배출가스 없이 최대 40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연비는 유럽 NEDC 기준 3.9-3.7L/100km(연료)와 19.6-18.7kWh/100km(전기)다.
모든 포르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과 마찬가지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덕분에 카이엔의 최상위 모델 역시 프리미엄 세그먼트에서 가장 스포티한 차량으로 포지셔닝 된다.
카이엔 터보 S E-하이브리드 모델에서 전기 모터는 V8 엔진과 8단 팁트로닉 S 변속기 사이에 위치한다. 두 모터는 하이브리드 모듈 내부에 일렉트릭 클러치 액추에이터(ECA)라 불리는 분리 클러치를 통해 연결된다. E-파워(E-Power) 주행 모드에서 전기 모터만으로 최대 135km/h 속도까지 주행 가능하며, 추가적인 파워 부스트를 위해 기본 사양의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하이브리드 오토, 스포츠 및 스포츠 플러스)에서 선택할 수 있는 다른 주행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포르쉐는 918 스파이더 슈퍼 스포츠카로부터 이 같은 부스트 전략을 채택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트렁크 바닥 아래 설치되며 용량은 14.1kWh다. 고전압 배터리는 16A 퓨즈의 400V 연결 사용 시 표준 7.2kW 온보드 AC 차저로 2.4시간 이내에 완충된다. 230V, 10A의 가정용 충전기로는 완충까지 6시간이 소요된다.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PCM) 또는 포르쉐 커넥트 앱(스마트폰 및 애플 와치)을 통해 예약도 가능하다.
또한, 카이엔 터보 S E-하이브리드와 카이엔 터보 S E-하이브리드 쿠페는 확장된 기본 사양이 특징이다. 포르쉐 다이내믹 섀시 컨트롤(PDCC) 전기 롤 스태빌라이제이션 시스템, 포르쉐 토크 벡터링 플러스(PTV Plus) 리어 액슬 디퍼렌셜 록, 포르쉐 세라믹 콤포지트 브레이크(PCCB)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 공기역학 디자인의 21인치 경량 알로이 휠을 포함해, 차체 컬러로 확장된 휠 아치, 파워 스티어링 플러스와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 등을 기본 사양으로 제공한다.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PASM)가 포함된 어댑티브 3 챔버 에어 서스펜션은 전형적인 포르쉐의 역동적인 주행 성능은 물론 편안함까지 보장한다. 최대 22인치 경량 알로이 휠과 리어 액슬 스티어링 또한 옵션으로 이용할 수 있다.
포르쉐는 모든 카이엔 모델에 기본 사양으로 완전한 연결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실시간 교통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내비게이션, 스마트 온라인 보이스 컨트롤, 공공 충전소 검색이 가능한 광범위한 포르쉐 커넥트(Porsche Connect) 서비스가 가능하다. 연식 변경되는 모든 카이엔 파생 모델에는 무선 애플 카플레이, C타입 USB 포트, 그리고 충전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 거치대가 옵션 사양으로 제공된다. 모든 포르쉐 하이브리드 모델은 보조 에어 컨디셔닝을 기본 사양으로 제공한다. PCM과 포르쉐 커넥트 앱을 통해 직접 원격으로 제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시동을 걸지 않고도 주행 전 난방 및 냉방 등 실내 온도 조절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LED 헤드라이트와 속도 제한 기능의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 카메라 기반의 보행자 보호 및 전후방 파크 어시스트가 탑재되며, 카이엔 쿠페의 경우에는 리어 뷰 카메라 시스템까지 장착된다. LED 매트릭스 빔 헤드라이트와 헤드업 디스플레이, 열 감지 카메라가 장착된 나이트 비전 어시스트, 그리고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의 포르쉐 이노드라이브 디지털 코파일럿, 레인 키핑 어시스트, 도로 표지판 인식 기능, 액티브 레인 가이던스, 교차로 지원 및 비상 제동 기능은 옵션으로 제공한다.
한편, 포르쉐는 하이브리드 라인의 두 가지 상위 모델 외에도,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와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 쿠페도 함께 선보인다.
특히 독특한 루프와 리어 섹션의 날렵한 라인과 어댑티브 리어 스포일러, 두 개의 개별 시트로 구성된 리어 시트 벤치, 그리고 기본 사양의 파노라믹 고정식 글래스 루프와 옵션 사양으로 선택 가능한 카본 루프 등 두 개의 다른 루프 디자인은 카이엔 쿠페만의 차별적인 특징이다. SUV 쿠페는 4L V8 바이터보 엔진과 3L V6 터보 엔진, 두 개의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출시된다.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 쿠페는 462마력(PS)의 시스템 출력과 71.4kgm의 시스템 토크를 발휘하며, 기본 사양의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 덕분에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단 5.1초(경량 스포츠 패키지 장착 시 5초)가 소요된다. 최고속도는 253km/h에 달한다. 유럽 NEDC 기준 평균 연비는 3.2-3.1L/100km(연료) 18.7-18.7 kWh/100km(전기)다. 순수 전기 주행 가능 거리는 최대 43km다.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 카이엔 E-하이브리드 쿠페의 부가세 및 국가 별 특별 사양을 포함한 판매 가격은 각각 9만1,684유로, 9만5,968유로부터 시작한다. 신형 카이엔 터보 S E-하이브리드와 카이엔 터보 S E-하이브리드 쿠페는 각각 17만2,604유로, 17만6,293유로부터 시작한다. 모든 제원 및 옵션 정보는 국가 별로 상이하며 국내 출시 일정 및 가격 정보는 미정이다.
고석연
공감 콘텐츠를 지향하는 열혈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