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서울 모터쇼 한 곳에 현대자동차 넥쏘와
기아자동차 K9이 전면 후드가 파괴된 채로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솔직하게 수소전기차 넥쏘 오너로써 처음 본 느낌은 불쾌했습니다.
같이 전시된 기아자동차 K9을 보고는
아~! 차 튼튼하구나 이런 느낌으로 바로 넘어가겠는데
넥쏘는 막상 제가 타고 다니는 차라 ᄏᄏᄏ
기분이 좀 그렇더라고요.
신차 나온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다부서진 충돌 차량을 전시해놓는 이유가 뭔지??
수소전기차 넥쏘를 아직 모르는 분들이 더 많을 텐데..
그래도 A필러 부터 객실 공간은 잘 보호되고 있어 다행입니다. 넥쏘 근처에서 있었는데 근처에 연구원 두 분이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설명을 해주시네요.
우선 KNAP에 대해서 설명해주셨는데요. 제조사에서 신차를 출시하고 난 이후 여러 가지 테스트를 거쳐 문제점이 발견될 경우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여 리콜을 시행하게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곳에 전시된 넥쏘는 2018 KNCAP 부분 정면충돌 테스트 그 차량이라고 하네요. 아래 풀이? 해놓았으니 영상 보시면 됩니다. ^^
| 정면충돌
56km/h 속도로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그대로 벽에 정면으로 충돌하는 모습입니다. 운전자 동승석 모두 여성이 타고 있어서 머리 흉부 상부 다리에 상해 값을 측정해서 점수로 산출한다고 하네요. 머리가 6점 + 흉부 6점 + 상부 다리 4점 = 16점 만점에 넥쏘는 16점!
|부분정면충돌
부분정면충돌은 더 빠른 64km/h 속도로 브레이크 밟지 않고 그대로 충돌하며 운전석 동승석 모두 남성이 타고 있고, 머리 4점 + 흉부 4점 + 상부 다리 4점 + 하부 다리 4점 = 16점 만점에 넥쏘는 14.8점!
모두 양호 우수입니다.
|측면 충돌 안전성
55km/h 이동벽이 90도로 그대로 측면 충돌했을 때 영상입니다. 머리 4점 + 흉부 4점 + 복부 4점 + 치골 4점 = 16점 만점에 넥쏘는 16점!
| 기둥측면 충돌
차를 위에서 봤을 때 75도 약간 비스듬히 32km/h 속도로 기둥 측면에 충돌했을 때, 운전석 남성이 머리에 받게 되는 상해 값 2점 만점에 넥쏘는 만점입니다.
| 어린이 충돌 안정성 <부분정면충돌>
64km/h 40% 부분정면충돌 테스트입니다.
<왼쪽에는 6세 어린이 오른쪽에는 10세 어린이 탑승>
2열 어린이 머리 목 흉부 각각 8만 점에 만점으로 16점입니다.
| 어린이 충돌 안전성<측면 충돌>
55km/h 이동벽 90도 측면 충돌 2열
<왼쪽에는 6세 어린이 오른쪽에는 10세 어린이 탑승>
2열 어린이 머리 목 흉부 각각 8 만점에 만점으로 16점입니다.
| 좌석 안전성 영상입니다.
좌석 안전성은 뒤에서 16km/h 후방 추돌했을 때
목 상단부 전단 인장력 머리 가속도 등을 측정합니다.
뒷좌석 문제로 평가점수 4점 만점에 2.6점이네요.
| 보행자 안전성 평가
40km/h 속도로 성인 어린이 머리 모형, 다리 모형을 충격하여
머리 24점 다리 6점 총 30점 만점에 넥쏘는 25.1점입니다.
머리가 19.10으로 점수 깎아먹네요.
주행 & 사고예방안전성 평가 결과 내용은 영상이 없어서 KNCAP 자료 그대로 올려봅니다.
그리고 모든 것을 종합한 점수 결과입니다.
넥쏘는 2018년 신차 안전도 평가에서
중형 SUV / 친환경차 / 그리고 특별상 어린이 보호 부문에서 각각 최우수 차량 1위로 뽑혀 총 95.9점으로 3관왕을 차지했다고 합니다.
2017년도에는 어떤 차가 좋은 점수를 받았을까? 궁금해서 살펴보니 BMW 520D 차량이 1위였더군요. 놀라운 점은 충돌 안전성 100% 실화입니까?ᄒᄒᄒ
결과 원본 자료입니다.
넥쏘는 수소전기차이기에 연비가 별도로 나오진 않았고요. 연구원 두 분에게 그동안 궁금했던 질문 몇 가지 해봤는데 수소탱크 총격 및 파열 시험, 수소 밸브 부위 직접 충돌 후진 시 수소탱크 하부 타격 시험 그리고 화재 안전성평가까지 모두 점검했다고 합니다.
에어백은 모두 정상 작동했고 실내 잘 보이라고 김밥 말듯이 말아 올려놓은 모습입니다. 충돌 테스트 이후 수소탱크에 수소 기체가 줄었는지도 질문했는데요. 몇 개월 동안 살펴보았는데 이상무!
사고 시 넥쏘 히든 도어가 어떻냐는 질문에 충돌 후 밖으로 잘 나온다고 합니다, 측면 충돌 시에는 반대편 도어가 튀어나오고요. 직접 외장 테이프 뜯어 문이 열리는 모습까지 보여주셨습니다 ^^
처음 봤을 때는 조금 놀랐지만
설명 듣고 나서 넥쏘 차량이 얼마나 안전한 차인지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네요. 추가로 넥쏘는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 IIHS 기준도 합격하고 유럽 NCAP 유럽 신차 안정성 평가 프로그램에서도 별 5개 받았습니다. 자세한 내용과 영상은 아래 링크합니다.
응새
pt42
수소전기차 넥쏘를 타는 엔지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