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계약한지 이틀만에 차량이 나왔습니다. ^^ 두번째 나의 새차도 역시 초고속으로 진행 되었네요 ㅎㅎ
차량이 도착하여 검수하고 차량 인수증에 싸인까지 속전속결! 차량은 썬팅과 작업을 해야 하니 그냥 두고 임시번호판과 임시운행허가증등 서류를 챙겨 직접 고양차량등록사업소로 향합니다. 어서 파란 번호판 달러 가즈아~~
가장 가까운 곳인 풍동에 위치한 고양차량등록사업소에서 등록하고자 방문 하였습니다. 고양시에서는 이곳이 가장 가까운곳이랍니다.
들어가자 마자 입구에서 물어 보니 매장 곳곳에 비치된 서류 작성 테이블에 비치된 1,신규등록 신청서를 작성 하라고 하네요.
가져온 임시번호판과 임시운행 허가증을 10번 창구인 이곳에 반납을 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임시운행 허가증에 임시번호판 반납 필증 도장을 찍어 주네요.
작성했던 서류와 임시번호판 반납후 필증 도장을 받은 임시운행 허가증 두개를 가지고 1번 창구로 가서 접수하게 됩니다. 이곳에서 등록시 차량번호 10개를 안내 받습니다. 그중에 맘에 드는 번호를 고르면 됩니다.
직접 등록시 이 번호 선택 부분이 큰 매력이죠 대부분 대행을 하게 되면 짝수나 홀수 이런식 또는 특정 번호 많은 것중 이런식인데 그래도 자기차의 이름과도 같은 번호인데 10개중 가장 맘에 드는걸로 해서 선택해 주어야겠지요.
이 부분이 고양차량등록 사업소 까지 출동한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구요.
서류 등록을 마치면 취득세 고지서를 줍니다. 취득세는 매장에 있는 atm 입출금기를 통해서 바로 처리가 가능하더군요.
납부까지 마친후 3번 창구에 납부 영수증을 주면 차량 등록증이 드디어 발부 됩니다. 이후 임시 번호판을 납부했던 10번 창구로 가면 해당 번호판을 발급 받을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기차 번호판의 경우 무타공 번호판으로 전용 번호판 가드가 필수 입니다. 번호판과 함께 전용 가드도 달라고 하셔야 합니다. 번호판 가드는 추가금 발생합니다. ^^
| 차량 등록및 번호판 수령 정리
- 임시번호판 10번창구 반납 => 반납 확인 필증 임시운행허가증에 찍어줌
- 차량 신규등록 신청서 작성후 1번 창구에 신청서와 임시운행증 제시
- 임의의 번호 10개중 1개 선택
- 취득세 고지서 납부
- 3번창구에서 차량 등록증 수령
- 10번 창구에서 번호판과 번호판가드 추가 구매 수령
위는 고양차량등록사업소 기준 입니다. ^^
파란색의 전기차 번호판과 추가 구매한 가드를 가지고 귀가 합니다. ^^
| 무타공 번호판 장착하기
번호판 장착을 진행해 봅니다. 출고시 임시번호판이 붙어 있던 자리 입니다.
가져온 전기차 번호판 입니다.
전기차번호판 답게 좌측에는 차량과 전기코드의 이미지가 우측에는 EV로 크게 표시 되어 있네요. 초기에는 사제 번호판이나 튜닝 번호판등으로 신고도 많이 당했다는 파란색의 전기차번호판 지금은 전기차 보급으로 오해 신고는 없겠죠 ^^
말씀 드렸듯이 전기차 번호판은 기본 무타공 번호판 입니다.
기존 번호판들은 좌우에 각 타공이 있어서 전면 번호판은 두개의 나사로 뒷면은 하나의 봉인과 하나의 나사로 고정되지만 무타공 번호판은 봉인 타공 한개 외는 없습니다. 아래의 전혀 타공이 없는 번호판이 전면 입니다.
기존 번호판은 전면과 후면 구분 없이 고정만 했으면 되었지만 전기차 번호판인 무타공 번호판은 앞위가 있으니 꼭 확인 하세요. 아무생각 없이 타공이 되어 있는 후면 번호판을 앞에 가드에 고정하게 되면 꽤나 어렵게 탈거하거나 가드를 다시 사야 하는 경우도 ^^
전용가드 고정 나사와 봉인 입니다. 봉지 안의 봉인중 아래 보이는 고정 핀 잘 간수 하셔야 합니다. 장착시 어디론가 튀거나 하면 찾기 어렵습니다. 나사산이 두꺼운 나사는 전면 가드 고정용이고 나사산이 쫌쫌한 비스나사는 후면 가드 고정용 입니다.
타공이 전혀 없는 번호판이 전면 번호판 입니다. 장착은 위의 4군데 핀쪽 먼저 걸릴수 있도록 번호판을 사선으로 꽂은후 4군데가 모두 걸린거 확인한후 하단부를 세게 눌러주면 아래 핀에 걸리면서 고정 되는 방식 입니다. 전면은 쉽죠 ^^
우선 가드 장착전 왼쪽의 나사를 시계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줍니다.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주의할점 하나… 다른 차종에 비해 풀리는게 조금 뻑뻑한편입니다. 갑자기 큰힘으로 무조건 세게 돌릴 경우 드라이버가 걸린 팁 부분이 뿌러 질수도있을거 같더군요 지긋이 돌려 주시면 됩니다. 돌리다가 보면 튀어 나오는걸 느껴 보실수 있을 겁니다.
이후 가드를 장착해 줍니다. 우측의 고정 부분은 위에서 보신 비스나라로 고정 하시면 됩니다.
이후 봉인홀 위치를 맞추어 전면 번호판 장착 방식과 마찬가지로 상단의 4곳 먼저 걸어준후 아래 부분은 그대로 눌러 주면 됩니다.
다음은 가장 중요한 봉인 입니다. 순서는 가운데의 뚫려 있는 파츠를 봉인용 나사 위에 걸쳐 줍니다.
기존 봉인 나사를 보면 나사 측면에 홀이 있습니다. 이홀에 맨 우측의 고정핀을 가운데 사진 처럼 넣어서 걸어 줍니다. 이후 나사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 줍니다. 핀이 점점 안으로 들어가면서 봉인홀을 고정해 주게 됩니다.
확실하게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는다면 마지막으로 봉인 캡을 씌워주면 됩니다.
이렇게 차량 등록부터 번호판 교부 그리고 장착까지 진행해 보았습니다. ^^ 봉인 부분은 다 동일하구요. 무타공의 주의 할점은 전용가드에 번호판 고정시 위쪽이 확실하게 걸린거 확인후 아래의 락 걸리는 부분을 고정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막상 해보면 별거 아닙니다. 금액도 금액이지만 소중한 내차의 신차등록과 이름과 같은 번호 선택, 자동차번호판 장착 한번쯤은 해보시는것도 괜찮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