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그것이 궁금하다.’
시즌 2를 시작하며…
9월에 ‘자율주행차, 그것이 궁금하다.’ 시즌 1 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시즌 1은 자율주행차의 기초적인 내용, 자율주행차의 구성 요소, 우리 생활에 미칠 수 있는 영향 등 전반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의 구성이었습니다. 나름 자율주행차에 대해서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한 내용으로 시즌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시즌 1을 마무리하면서 지속적으로 이야기를 이어갔으면 하는 생각에 시즌제를 진행하겠다고 했습니다. 이번에 2020년이 지나가기 전에 시즌 2까지 진행을 하면 좋을 것 같아서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주제를 어떤 것으로 할까 고민을 하다가 그동안 쉽게 접근하지 못했던 자율주행차 개발과 관련 된 기업들에 대해서 한 번 소개를 하기로 했습니다. 보고서 형식의 ‘자율주행차 총정리 – 자율주행차, 그것이 궁금하다.’ 에서도 기업에 관련 소식을 전해드리지만, 대부분 큰 기업들을 위주로 소개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체계적인 구성이라 하기보다는 기업 소식을 전해드리는 정도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려는 기업 소식은 자동차 제조 기업과 같은 큰 기업은 가능하면 제외하려고 합니다. 물론 큰 기업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따라 산업계 전반적으로 영향을 크게 미칩니다. 당연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합니다. 하지만 최근 몇몇 스타트업의 경우, 자율주행 기술만으로 큰 자동차 제조 기업들과 직접 협력 관계를 이끌어 낼 정도로 자율주행 기술은 규모와 크게 관련이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자율주행차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을 각 분야별로 정리를 해서 대표적인 기업들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즌의 주제를 아래와 같이 정해봤습니다.
“자율주행차 등장을 위해
노력 중인 기업들은? “
솔직히 전세계 모든 기업에 대한 정보를 알 수가 없기에 다양한 매체에서 소개되는 나름 알려진 기업들이 소개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나름 기업 선정의 기준과 소개 내용에 대해서도 고민을 했습니다.
기업 선정 기준
1. 큰 기업보다는 가능하면 스타트업
2. 외부 투자 받은 규모
3. 다양한 매체에 등장하는 빈도
물론 제 개인적인 의견이 가장
크게 작용하지 않을까 합니다. ^^
기업 소개 내용
1. 간단한 기업 소개
2. 설립 시기
3. 투자 규모
4. 본사 위치
5. 대표적인 사업 내용
6. 대표 상품 및 서비스
7. 홈페이지
가능하면 위의 내용을 모두 포함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종종 빠지거나 추가되는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제 글이 기업 분석을 하거나 투자를 하기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각 기업의 구체적인 상황까지 소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앞서 언급해드린 것처럼 자율주행차 등장에 필요한 기술과 관련된 기업들을 체계적으로 정리를 해볼 것입니다. 자율주행차에 대해서 막연하게 등장하는 몇몇 기업 소식보다는 자율주행차 개발에 필요한 기술을 어떤 기업들이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시리즈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율주행차에 대해서 관심이 있는데, 어떤 분야가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에게 간단하게 이해를 도울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우선 제가 생각하는
자율주행차 개발에 필요한 사업군을
크게 나누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각 단계는 나름 수직 구조로 이해하여도 좋을 것 같습니다. 즉, AV Hardware > AV Software > AV Applications 순으로 산업 구조가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각 단계별로 다양한 사업군으로 나뉘어집니다. 그리고 각각의 사업군 안에 다양한 기업들이 존재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가 그렇게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 그리고 각 사업군은 개별 에피소드가 소개될 때마다 하나씩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나름 신비주의 전략입니다. ^^ 그리고 기업은 영문 이름 순으로 소개 될 것입니다. 순위를 정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기에… 그리고 각 사업군 마다 소개하는 기업의 수는 해당 사업군에 따라 다르게 선정될 것입니다.
이번 시즌 2에서
소개할 에피소드의 제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Ep1. 자율주행 기술과 함께 성장한 그것.
Ep2. 자동차 자동화에 필수 요소
Ep3. 컴퓨터를 품고, 외부와 소통하는 자동차
Ep4. 자율주행차에게 정확한 길 정보는 필수
Ep5. 사무실에서도 테스트해야 하는 자율주행차
Ep6. 이제 자동차가 자율주행차로 변신할 시간 Part 1
Ep7. 이제 자동차가 자율주행차로 변신할 시간 Part 2
Ep8. 자율주행차 변신에서 빠질 수 없는 그들
Ep9. 어쩌면 사람보다 먼저 등장할 수도..
Ep10. 사람들에게 다가가고 싶어하는 자율주행차
뭐, 눈치가 빠르신 분들이라면 에피소드 제목에서 해당 내용을 유추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분은 정말 자율주행차 산업 구조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신 분으로 인정해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 시즌 1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제가 소개해드리는 시리즈는 깊이 있는 내용보다는 어디에서 한 번쯤 이름을 접했을 경우에 생각이 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기도 합니다. 당연 복잡한 것보다는 쉽고, 간단한 설명을 위주로 진행을 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시즌 1의 내용을 참고해서 정리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시즌 1을 먼저 한번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자율주행차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계시고,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고민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율주행차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는지를 문의하시는 분도 종종 계십니다. 제가 도와드릴 수 있는 것은 어떻게 하면 프로그램을 만들고, 어떻게 기계를 동작 시키는 것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려드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 가실 수 있는 작은 지도 한 장을 소개하는 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이번 시즌도 그런 취지에서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가능한 시즌 2는 10월 21일부터 1주 또는
2주 간격으로 수요일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고민이 시작된 시간이기도 합니다.
(◍’◡’◍)
Over the Vehicle !!!
OTV
Over the Vehicle
자율주행차 그 이상의 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