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올 하반기 테슬라 코리아의
DC콤보 어댑터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DC콤보 충전기 속도를 보면 차데모수준의
50kW급부터 초급속 350kW급까지 다양하죠.
테슬라는 어디까지
충전 속도가 가능할까요?
우선, 몇가지 미리 알아두어야 할 상식이 있습니다.
테슬라는 충전규격의 전압이 400V입니다.
아이오닉5를 위시하는 현대의 E-GMP나
타이칸은 800V 규격을 사용합니다.
충전속도라 부르는 충전전력(kW)은
전압(V) * 전류(A) 로 계산됩니다. (P=V*I)
50kW급 충전기
위 사진은 50kW급 충전기 기계에
붙어있는 정격출력 내용입니다.
테슬라는 차데모 어댑터를 꼽던, DC콤보 어댑터를 꼽던
전압은 400V, 충전기의 정격출력 전류를 최대 100A
즉,
400V * 100A = 40,000W = 40kW
의 속도가 계산됩니다.
(실제 전압은 400V 위아래로 때에 따라
달라지지만 계산 편리상 400V로 고정하겠습니다.)
100kW급 충전기
위 사진은 100kW급 충전기 기계의 스펙입니다.
대략
400V * 200A = 80,000W = 80kW
속도가 계산되죠.
200kW급 충전기
200kW급 충전기도 계산 방식은 다르지 않습니다.
400V * 200A = 80kW…..으잉?
200kW지만, 테슬라가 가져갈 수 있는 충전전력의
최대값은 100kW급이랑 다를게 없네요?
전압이 400V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타이칸이나 E-GMP규격의 800V 현기차가 오면
이론상 2배인 800V * 200A = 160kW가 가능하죠.
200kW급 충전기
(100kW + 100kW 동시 사용 가능)
200kW급 충전기인데, 동시 충전시
각 100kW급으로 작동하는 충전기는 이렇습니다.
200kW급일때
400V * 200A = 80kW
동시사용으로 100kW급일때
400V * 100A = 40kW
으잉? 동시사용으로 100kW급일때는 오히려
위에 100kW 단일 사용 충전기보다 속도가 절반이네요?
이것도 이번 글에서 중요한 점이겠습니다.
그럼 대망의E-pit입니다.
이핏은 충전 기계 스펙상 400kW급 충전기입니다.
(1000V*400A = 400kW)
테슬라가 이 충전기에서 충전할 수 있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젠 금방 계산이 되실 겁니다.
400V * 400A = 160,000W = 160kW
ㄷㄷㄷ 물론 테슬라 차종에 따라, 연식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전력이 다르지만 우선 가능한
최대값으로 보면 이렇게 계산됩니다.
즉, “같은 100kW급끼리도,
그리고 200kW로 더 출력이 쌔다고 해서
무조건 테슬라 급속어댑터를 꼽았을 때
그 정도의 속도가 나오는 건 아니다.”
를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DC콤보에 대한 환상(?)이 있어서, 어댑터만 나오면 엄청 빠르게 충전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실상은 편의성이 높아지는 것이지, 테슬라에게는 수퍼차저를 따라올 공용 급속은 좀처럼 보기 힘들 것입니다. 테슬라가 E-GMP처럼 800V 규격이었다면 충전기에 따라 같은 전류에서 속도가 따블이 될 수 있는 기기들도 많이 있는데, 좀 아쉬운 포인트네요.
같은 200A일때
테슬라
400V * 200A = 80kW
타이칸 or E-GMP 적용차량
800V * 200A = 160kW
끝!
덧. 전압은 계산 편의상 400V로 고정, 이론상 가능한
최대값이지 실제 저 속도가 무조건 나오는 건 아닙니다.
덧2. 충전기의 정격출력전류가 아무리 커도,
‘어댑터 자체 스펙 전류’까지만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