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트 EUV / EV
출시 앞두고 전량 리콜!

쉐보레 볼트 EUV 와 2022 EV 모델이 출시를 코앞에 두고서 전량 리콜에 들어갔다. 뿐만 아니라, 2017-2019년식 볼트 EV 일부 모델도 포함된 것으로, 해당 차량들에 공급된 동일한 배터리 셀에 음극 탭 결함 및 분리막 접힘 등 희귀한 두 가지 제조 결함이 동시에 존재할 가능성이 발견되어, 화재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조치로 GM 은 새로운 전기차인 EUV 와 볼트 EV 의 출시를 앞두고 예방 차원에서 볼트 EUV 와 볼트 EV 의 모든 배터리 모듈을 새로운 배터리 모델로 교체할 예정이라고 하며, 10억 달러. 한화로 약 1조 1,835억원에 달하는 비용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LG 배터리를 사용한 신형 볼트 EUV 와 볼트 EV 의 폭발 사고가 있따라 발생한 것에 따른 조치인데, 네덜란드에서도 LG 배터리를 사용한 폭스바겐 ID.3 전기차가 화재로 전소되는 사건이 있었고, 이미 작년에 현대 코나(KONA) EV 에서도 화재가 발생했던만큼, LG 배터리의 안정성 논란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더그 파크스(Doug parks) GM 글로벌 제품 개발, 구매 및 서플라이 체인 부사장은 “우리의 안전에 대한 중시와 고객을 위한 올바른 일을 한다는 것이 우리가 GM에서 결정하는 모든 일의 가이드가 된다”라며, “전동화 미래를 이끌어 가는 리더로서, 우리는 고객의 믿음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함을 알고 있다. GM의 고객들은 차량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를 하고자 하는 우리의 약속에 대해 확신해도 좋다” 라고 밝혔다.

 

 

GM은 LG의 제조 공정과 배터리 팩 분해와 같은 추가 조사를 통해, LG의 충북 오창 공장 외에도 다른 LG의 제조 공장에서 생산된 특정 배터리 셀에 제조 결함이 있음을 발견했다. 현재 GM과 LG는 해당 결함의 원인을 시정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그와 함께 GM은 금번 리콜 조치에 대한 비용 배상에 대해 LG측에서 약속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번 GM의 추가 리콜 규모는 지난 리콜에 포함되지 않았던 2019년형 볼트EV 9,335대 (미국 6,993대, 캐나다 1,212대), 2020-2022년형 볼트EV 및 볼트EUV 63,683대 (미국 52,403대, 캐나다 9,019대)다. 한편, GM은 LG측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신규 배터리 모듈의 조속한 증산을 추진하고 있으며, 교체 부품이 확보되는 즉시 고객들에게 통보할 예정이다.

 

 

아울러 GM은 이번 추가 리콜에 해당하는 차량 보유 고객들이 모듈 교체를 받기 전까지 다음과 같은 제안 사항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1. 모든 추가 리콜 대상 차량 고객은 ‘목표 충전 레벨 설정(Target Charge Level Option)’을 설정, 차량의 최대 충전 용량을 90% 수준으로 변경할 것. 만약 고객 스스로 설정 변경이 어려울 경우, 가까운 쉐보레 서비스센터를 방문할 것
  2. 가급적 배터리를 수시로 충전해줄 것과 배터리 잔여 주행가능 거리가 70마일(약 113km)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할 것
  3. 예방 차원에서 충전 이후 실외에 차량을 주차하고 심야 시간대에 장시간 충전할 경우 충전 중인 상태로 차량을 방치하지 말 것

이번 신규 리콜 조치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쉐보레 홈페이지 (https://www.chevrolet.co.kr/)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문의는 쉐보레 고객센터(080-3000-5000) 또는 리콜 조치가 가능한 지정 서비스센터로 연락하면 된다.

 

 

한편, 작년에도 GM 은 화재 발생 위험을 이유로 LG 화학의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를 리콜한 바 있었으며, 2017년~2019년 사이에 생산된 볼트 EV 6만 8천여대 중 국내에서 9천여대가 리콜 대상이었었다. 이번에는 출시 전에 리콜에 들어가기 때문에 고객들의 혼란은 줄어들겠지만, 사전계약을 한 고객들이 대기하고 있는 만큼, 신차출시를 앞두고 GM 의 부담은 클 것으로 보여지며, 향후 LG 와 함께하는 Ultium 파트너십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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