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 EV 1회충전 최대 주행가능 거리 테스트 2

동해 휴게소에서 일출을 본 후 근덕 톨게이트 까지 가려고 했으나 국도 역시 테스트를 해봐야 할것 같아서 동해 IC에서 나왔습니다 그리고 국도를 이용하여 울진까지 갔습니다 가는 도중에 약간의 비가 오기도 했으나 울진을 도착하니 아침 7시정도 되었더군요 피곤하기도 하고 아침밥도 먹어야 해서 울진 군청 부근으로 갔습니다.

드디어 출발 9시간만에 울진에 도착하여 밥다운 밥을 먹게 되었습니다 아.. 감격.. 그런데 휴일 이른 아침이라 먹을게 해장국류밖에 없더군요

 

아침을 먹고 다시 정신차리고 문경으로 향했습니다 이전에 전비에 영향을 끼치는 구간이 처음 출발할때하고 중간에 설악 IC를 가기전 언덕이 있었는데… 울진에서 문경을 가기 위해서는 불영사 계곡을 넘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 불영사 계곡이 상당히 길고 높으며 구불구불합니다 그러나 경치는 엄지척!

바로 이 구간입니다 오르막 구간에서는 전기차의 전비에는 악영향을 끼친다.

불영사 계곡의 초입부 최근 비가 많이 와서 수량이 많이 불어난 상태더군요

굽이쳐 흐르는 강물과 어우러진 소나무 숲

기암괴석사이의 소나무와 강 경치가 아주 좋습니다

갓길에 세워놓고 촬영

불영사 계곡에서 중간 남은 거리 체크 147킬로를 주행할수 있더군요

목적지 까지 남은 거리는 114킬로미터 주행가능거리는 위의 사진처럼 147킬로미터 목표는 문경시청 충전소

마음 같아서는 배터리를 극한까지 밀어붙여 거북이불이 들어올때까지 운행 해 보고 싶었으나 이렇게 까지 배터리에 무리는 주는것은 배터리 수명에 좋지 못하다고 합니다(사실은 새가슴이라..ㅠ.ㅠ)

날씨가 약간.. 흐리고 비도 살포시 내렸지만 주행하다 보니 날씨는 다시 맑아졌습니다 여기서 또 졸음과 싸움을 해야 하더군요 영주전 까지는 편도 1차로(총2차로) 구간이라 60-70Km정도의 크루즈로 셋팅하였고 영주에서 잠깐 화장실을 들린 후 다시 문경으로 향했습니다.

문경까지 편도2차로(총4차로)구간이여서 80KM정도 크루즈 컨트롤을 맞추어 놓고 주행하였습니다 문경에 다다른 시간이 오전11시정도 되었더군요 그런데 주행가능거리가 아직도 60킬로 정도남은겁니다 그래서 주변을 좀 돌아봤죠

문경 시청 근처에 도착하였다

아직 주행 가능 거리는 61Km나 남아있었다

 

여기서 시청까지는 대략 3-4킬로 정도 남아있어 바로 충전하기는 그렇고 해서 주변의 진남교반이라는곳으로 향했습니다.

문경 근처에 위치한 진남교반앞 강

진남 휴게소 고속도로 휴게소는 아니지만 아는분들은 다 아는 휴게소 뒤의 인공폭포가 참 인상적이네요

진남교반의 설명

인공 폭포의 전경

 

여기서 전기차를 타게되면 꼭 겪게 되는 일을 또 겪었습니다 다름 아닌 외제차보다 더 심한 사람들의 관심이였죠 주차 관리 하시는분이 이것저것 물어보는통에 한… 20여분 묶여있었던것입니다.

어떤 유튜버를 보니 코나EV를 출고장에가서 신차 출고한후 집에 가는 도중 휴게소에서 사람들에게 둘러쌓여 엔진룸 들여다 보고 이것저것 물어보고 하는것을 볼수 있었는데 현재는 전기차를 산다면 이정도 주목은 당연히 받을수 밖에없습니다.

젊은분이든 나이든 분이든 전기차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계시더군요 주로 가격/주행거리/승차감/코너링 등등 여러가지를 물어보십니다 그런데 이분들의 질문 공통점은 유지비에 놀란다는 것입니다.

휴게소에서 약간 쉰 후 이제 충전하러 문경시청을 향해 출발하였습니다

드디어 목적지인 문경시청에 도착하였습니다 잔여거리 36킬로미터군요 전비는 8.2Km를 기록하였습니다

총 주행 거리는 509킬로미터를 기록하였고 주행시간은 7시간 45분을 기록하였네요

규정속도를 지키니 역시 비경제 운전은 0%구요

문경시청 도착당시 타이어 공기압 상태입니다

배터리 잔량 상태는 8%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정보를 보여주는 네이게이션의 메뉴들

배터리에 항목별로 대해 자세히 볼수 있는 메뉴도 있습니다

 

주행시간은 7시간이 넘었지만 보낸 시간은 이것보다 더 길었습니다 금요일 오후 11시 30분경 떠나서 토요일 오전 12경시에 도착했으니  12시간을 넘게… 잠을 못잔거죠 물론 중간에 휴게소에서 2시간 정도 자기도 하고 중간 중간에 잠깐 2-30분씩 쉬기도 하였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실제 주행거리와 경로상 주행거리의 차이 코나ev 장거리 운전에 대한 총평 그리고 전비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3편에 계속-

 

마키님
전기차에 관심이 많은 실제 전기차 유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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