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DI Q4 e-tron &
Q4 Sportback e-tron

“예쁜 Q4 e-트론 전기차가 한국 도로에서 주행하는 모습을 하루빨리 보고 싶었습니다.” 6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Q4 e-트론 언론 공개 현장에서 만난 아우디코리아 관계자들은 하나같이 상기된 표정이었다. 들떠있는 모습 속에서는 기대와 안도감이 표정에 고스란히 드러났다. 이 행사는 취임 후 처음 언론 앞에 선 임현기 아우디코리아 사장의 데뷔 무대기도 했다. 최근 3년 동안 아우디는 e-트론과 e-트론 GT를 차례로 선보이며 국내 전기차에 승부수를 띄웠다. 하지만 전기차 대중화 전략의 방점을 찍을 Q4 e-트론이 1년 가까이 정부 인증 절차에 발목이 잡히면서 애가 탔다. 그사이 경쟁 모델들은 한국 시장에 속속 등장해 눈도장을 찍고 있었다.

 

 

아우디는 이날 만발의 준비를 했다. 강한 자신감은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가치에서 나왔다. 그만큼 Q4 e-트론 상품성에 확신이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7000대가 넘는 사전계약을 이끌었다. 박영준 아우디코리아 마케팅 상무는 “지난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공개된 Q4 e-트론은 현재까지 많은 관심과 호응 속에서 7000대 사전계약이 이뤄졌다”며 “소비자들은 계약 날짜 순서대로 트림과 사양에 맞게 추석 이후 오는 19일 순차적으로 신차를 배정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먼저 디자인과 공간을 주목했다. 임현기 아우디코리아 사장은 “Q4 e-트론은 아우디의 자랑인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의 산물”이라며 “기존 Q5에 버금가는 적재 공간, 대형 Q7 수준의 실내 공간은 이 차의 강점”이라고 소개했다.

 

 

아우디 Q4 e-트론 외관은 2019년 초에 선보였던 콘셉트카 디자인을 그대로 양산 모델로 구현했다. 전기차라는 강렬한 존재감은 물론 전기차 시대를 향한 아우디의 진일보한 디자인 언어를 보여준다. 차량 전면부의 수직 스트럿이 들어간 8각형 싱글프레임 전면 그릴은 널찍한 디자인으로 순수 전기 모델의 디자인 특징을 잘 나타낸다. Q4 e-트론은 짧은 전방 오버행, 큼지막한 휠, 넓은 트랙과 근육질의 차체가 핵심 디자인 요소다. 또 낮은 3차원 스포일러와 부분적으로 덮여 있는 리어 액슬의 트롤 암 등 공기역학적 디자인으로 각각 0.28과 0.26의 항력 계수를 달성해 높은 효율성을 자랑한다. 이를 통해 주행 가능거리를 14km 늘렸다고 한다.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는 디자인과 기능적인 요소를 모두 충족시킨다. 높은 시인성으로 더 안전한 주행을 돕고, 일반 LED보다 높은 밝기로 촘촘하게 배열된 광선을 통해 보다 넓은 가시범위와 안전성을 자랑한다. 운전자의 기분도 헤드라이트를 통해 표현할 수 있다. 디지털 라이트 시그니쳐 기능이 탑재돼 네 가지 시그니쳐 라이트 디자인 가운데 취향에 맞는 라이트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다.

 

 

실내는 풀사이즈 SUV에 맞먹는 넓은 실내 공간을 자랑한다. 특히 간결한 동력 구조 덕분에 센터 터널이 없어 앞 석 뿐 아니라 뒷좌석에도 넉넉한 레그룸과 수납공간을 제공한다.시프트 패들이 포함된 더블 스포크 스포츠 스티어링 휠, 뒷좌석 폴딩 시트, 엠비언트 라이트, 앞좌석 도어 엔트리 라이트가 아우디만의 고품격 감성을 연출한다. 또한 아우디 Q4 스포트백 e-트론’은 S 로고 가죽 스포츠 시트, 블랙 헤드라이닝, 스테인리스 스틸 페달, 매트 브러시 다크 알루미늄 인레이, S 로고 발광 도어 실 플레이트가 기본으로 적용돼 스포티한 매력을 한층 더 강조했다.

 

 

신차의 주행 성능은 아우디 스포트 감성 그대로다. Q4 스포트백 e-트론 40은 아우디가 처음 선보이는 콤팩트 세그먼트의 순수 전기 SUV이자 MEB 플랫폼에 기반한 첫 아우디 모델이다. 앞서 지난해 4월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첫 선을 보인 바 있다. 신차는 합산 최고 출력 204마력과 최대 토크 31.6kg.m의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자랑한다. 최고 속도는 160km(안전 제한 속도)다. 두 모델 모두 82kWh용량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복합 기준 ‘Q4 e-트론 40’는 368km, ‘Q4 스포트백 e-트론 40’은 357km의 주행이 가능하다. 도심에서의 일상적인 주행과 장거리 주행 등 다양한 주행 상황에 모두 적합하다는 얘기다. 이와 함께 Q4는 가정과 공공, 또는 아우디 네트워크 내에 설치된 충전소에서 완속(AC) 및 급속 (DC) 충전이 가능하고, 급속 충전 시 최대 135kW의 출력으로 충전할 수 있다.

 

 

또한 탑승자의 즐겁고 안전한 주행을 위해 다양한 안전 및 편의 사양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다. 사각지대에서 차량이 접근해 오는 경우 사이드 미러에 경고등을 점멸하는 ‘사이드 어시스트’, ‘어댑티브 크루즈 어시스트’, ‘엑티브 레인 어시스트’, 보다 쉬운 주차를 도와주는 ‘전후방 주차 보조시스템 등을 탑재해 편리한 주행을 도와준다. 또한 폭스바겐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MEB의 장점을 활용한 앞바퀴 조향각의 확장으로 회전반경이 10.2m로 짧아져 운전의 편의성도 제공한다.

Q4 e-트론 40 가격은 5970만 원, Q4 e-트론 40 프리미엄 6670만 원이다. Q4 스포트백 e-트론 40 가격은 6370만 원, Q4 스포트백 e-트론 40 프리미엄은 7070만 원. Q4 스포트백 e-트론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brjeans@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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