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Yandex 로봇 배달

Yandex 로봇은 러시아의 국가 우편 사업자이자 세계에서 가장 큰 우편 사업자인 Russian Post와의 협력의 일환으로 소포를 배달하기 시작했습니다. 전국에 38,000개 이상의 우체국이 있으며, 국내에서만 연간 1억 8백만 개 이상의 소포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사이 소포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우체국에서 택배를 택배로 보내는 것도 점점 더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Russian Post는 물류 예측 가능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속도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물류 체인의 모든 단계에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있습니다. Russian Post와 Yandex는 last mile 배송을 자동화하기 위해 모스크바에서 로봇 기반 배송을 시작했는데, Yandex 배달 로봇은 도시의 여러 구역에 있는 27개 우체국에서 소포를 배달할 것입니다.

 

 

시범 사업의 일환으로 총 36대의 로봇이 소포를 배달할 예정입니다. 우체국마다 사무실 업무량에 따라 1~2대의 로봇이 배치될 것입니다. 모든 로봇들은 최신 모델인 3세대입니다. 화물 구역의 사각형 모양은 Russian Post 배송 기준에 이상적으로 적합하며, 교체 가능한 배터리가 있어 지속적인 작동이 보장됩니다. 러시아 우정사업본부 직원이 배터리 충전 및 교환, 소포 로봇에 적재, 시스템 내 배송 주소 메모 등을 담당하며 Yandex 직원은 유지·원격 지원을 합니다.

로봇 배달은 Russian Post 안드로이드 앱을 통해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요청이 접수되면 우체국 직원이 소포를 로봇에 싣고 배송 주소를 시스템에 표시해 줍니다. 그 소포는 건물 입구까지 배달될 것입니다. 로봇이 이동하는 동안 사용자는 앱에서 지도상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으며 로봇이 도착하면 소포를 픽업할 수 있다는 알림을 받게 됩니다. 이용자도 SMS를 통해 확인 코드를 받아 앱에 입력해야 하며, 이후 로봇이 뚜껑을 열고 소포를 수거할 수 있습니다. 확인 코드는 디지털 서명 역할을 하며 수취인이 소포를 받았음을 확인하고 우편으로 발송된 물품의 보안도 보장합니다.

 

 

Artem Fokin, Yandex 자율주행 기술사업 개발실장은 “우리의 자율주행 로봇은 이미 러시아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광범위한 업무에 활용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세계 최대 우편사업자 중 하나인 Russian Post의 소포 배달 자동화는 배달 발전에 있어 논리적인 단계이며, 우리는 이 기술을 더 확장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전자상거래의 폭발적인 성장은 필연적으로 배달 과정을 변화시키고 있다. 물류 체인의 모든 부분을 자동화할 수 있으며, 기술은 첫 번째 단계부터 마지막 단계까지 모든 단계에서 프로세스를 변화시키고 있다.”라고 Russian Post의 혁신 책임자인 Stanislav Chernin은 말합니다. ” Russian Post는 우리의 서비스를 더욱 편리하게 만드는 혁신에 열려 있다. 우리는 자율주행 배송 옵션을 시범 운영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만들고 자세히 연구하게 되어 기쁘다.”

 

끼어들기

우리는 아직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소식은 뉴스를 통해서 듣게 됩니다. 물론 많이 접하는 소식은 사람들의 이동을 위한 것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자율주행 기술의 실전 배치는 사람이 아닌 물건의 이동이 먼저 일 수 있다는 것이 다수의 의견입니다.

이미 대표적인 자율주행 기술 개발 기업들은 사람과 물건 이동을 위한 기술을 모두 개발하고 상용화를 위해 노력 중에 있습니다. 그 중에서 특히 고속도로를 운행하는 대형 트럭이 우선 적용 분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물건의 이동은 공공 도로를 통해 물건 배송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차도가 아닌 보도를 통해 이동할 수 있는 로봇의 배송 서비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한 상용화는 아직 불분명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의 이유로 아직 활성화에 대해서는 불투명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기업들이 꾸준히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결국 물건의 이동은 물류 공급 체인이라고 합니다. 대형 트럭 운송 > 도심 중소형 트럭 운송 > 소비자 대면 배송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현재는 모든 과정에서 사람이 포함되어 있지만, 자율주행 기술이 포함되면서 점점 더 사람의 손길을 덜 필요하게 할 것은 분명합니다. 자율주행 기술이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결국 교통 시스템의 변화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물건의 이동에는 이런 공급 체인이 잘 구축되어야 합니다. 이런 공급 체인에는 반드시 소프트웨어의 통제와 관리 생태계가 구축이 될 것입니다.

이런 부분에서 기본적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들에게 상용화를 위해서는 자율주행 기술뿐만 아니라 관리 및 통제 시스템 개발에도 관심을 가지고 투자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중요합니다. 실제로 관련 기업들은 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오늘 소식은 Yandex의 3세대 배송 로봇에 대한 소개도 되었습니다. 이전 로봇보다는 조금 다른 모습이기는 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3세대가 보다 더 나아 보입니다. 그냥 외적인 모습만 봤을 때에는요. ^^ 그리고 아직 Yandex는 대형 트럭을 위한 자율주행 기술을 소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Yandex는 물건보다는 사람에 보다 더 관심이 큰 것으로 보이기는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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